울프팩 디자인의 1/48 스케일 FA-50 골든 이글 리뷰입니다. 울프팩의 FA-50은 아카데미의 1/48 스케일 T-50 훈련기 키트에 울프팩 디자인에서 제작한 데칼, 레진, 에칭 등이 포함 된 키트입니다. 국내 모형 쇼핑몰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TA-50, T-50TH(태국 공군), FA-50GF(폴란드 공군) 등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발매되어 있습니다.
1. 키트 사진 (아카데미 부품)
클리어 파츠의 투명도는 상당히 좋습니다. 다만, 캐노피는 오메가 형상 제현을 위해 가운데 긴 파팅라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파팅라인 제거 후 투명도 향상을 위한 연마 작업이 필요합니다. 동체 하부와 동체 상부 파츠는 표면이 약간 거친 편입니다. 완성작의 완성도를 위해서는 조립 전 고운 사포를 이용해 표면을 고르게 해주는 작업이 좋을 듯합니다. 페널라인과 리벳은 충실하게 제현되어 있습니다. 다만, 일부 뭉게지거나 흐린 부분이 있어 페널라인과 리벳을 한 번 파주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사출상태는 좋습니다. 지느러미나 미성형 사출 등은 없습니다. 랜딩기어의 경우 2가지(비행 시, 착륙 시) 형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랜딩기어의 디테일은 48스케일로 보기에는 다소 부족해 보입니다. 그냥 막대기를 연결한 느낌을 주는 랜딩기어 입니다.
플랩은 별도로 분할 되어 있습니다. 플랩 엣지도 샤프하게 출력되어 있습니다. 기수 부품도 비교적 샤프한 페널라인에 리벳도 충실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AOA 프로브 등도 샤프하게 사출되었습니다. 조종석 바스터브의 사출상태는 지극히 평범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다소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디테일 없이 조립해도 크게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전방 랜딩기어도 2가지 형태가 들어 있습니다. 메인 랜딩기어와 동일하게 디테일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2. 울프팩 추가 제품
울프팩 디자인에서 제작한 레진 부품입니다. 수직미익과 스피드 브레이크 부품은 전형적인 레진 제품입니다. 디테일은 무난한 편입니다. 그 외 전방 랜딩기어 커버와 RWR 스파인, 파일런 등은 3D 프린팅 제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D 프린팅 된 제품의 디테일은 평범합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3D 출력 디테일업 별매품들과 비교하면 조금 많이 아쉬운 디테일입니다.
에칭은 2가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 에칭 부품과 계기판 컬러 에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외 마스킹 시트도 포함되어 있으며 제단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해도 제작에 제한 사항은 없습니다.
데칼은 국내 생산된 제품으로 보입니다. 글씨는 크게 뭉게지거나 번짐 없이 출력되어 있습니다. 카르토그래프의 A급 데칼과는 비교할 수 없지만 출력 상태가 나쁜 편은 아닙니다. 카르토그래프의 B급 데칼 정도 수준으로 보입니다.
태극 마크의 색상은 다소 어두워 보이지만, 여려 작례 등을 봤을 때 색상은 적당해 보입니다.
3. 총평
아카데미의 T-50 키트가 출시된지 오래되었기 떄문에 지금 시점으로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출시 당시에는 굉장히 좋은 품질이었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아쉬움도 많이 보이는 키트 입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사출 상태를 보여 주지만 금형의 세월이 흔적도 일부 보입니다. 키트의 세부 디테일도 요즘 출시되는 키트들에 비해서 좋지 못한 편입니다. 울프팩에서 별매로 이런 부분도 추가해줬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울프팩에서 포함시킨 레진 부품 들은 디테일업을 위한 것이 아닌 T-50을 FA-50의 형태로 변환 시키기 위한 부품의 수준을 넘지 못했다고 생각됩니다. 단순히 형태 변경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본래 키트의 부족한 디테일 등을 보완하기 위한 부품들이 포함 되었다면 더 좋은 키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FA-50을 만들기 위해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는 키트입니다. 최근 FA-50 시리즈가 다양한 국가로 수출이 되고 있지만 미국의 F-16이나, 러시아의 Su-27, Mig-21, 29와 같이 다양한 국가에서 많은 수의 기체가 운용되는 것이 아니다보니 대중적인 인기가 없는 기체입니다. FA-50 키트가 대한민국 모델러 외에는 별로 만들지 않을 키트이다 보니 다양한 옵션 제품이 없는 것도, 그렇다고 키트에 포함 시켜 출시가격을 높이는 것도 좋지 않을 것입니다. 분명 좋은 키트이기는 하지만, 아쉬움이 많은 키트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해당 키트에는 무장 부품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파일럿은 2명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키트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네틱 1/48 KF-16U 리뷰(타미야, 구 키네틱 비교) (0) | 2024.02.25 |
---|